참고자료

[기감] 네슬레 역사

# 초창기 (1866~1905)
네슬레 회사가 기업 역사의 초기에 빠른 성장을 기록하였던 주요 요인은 모유를 먹일 수 없었던 어머니들을 위해 모유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건강에 좋으며 경제적인 식품을 탐구하던 앙리 네슬레였다.

1860년대 중반에 숙련된 약사였던 네슬레는 모유를 먹일 수 없었던 어머니들을 위해 모유 대신 유아의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소젖과 밀가루와 설탕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하는 실험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양실조로 인한 유아의 사망률을 낮추는 것이었다. 그는 신제품을 “Farine Lactee Henri Nestle”라고 명명하였다.

네슬레의 첫번째 고객은 그의 어머니의 모유나 종래의 대체품조차 견뎌내지 못하였고, 의사들이 가망이 없다고 단념하였던 미숙아였다. 사람들은 네슬레의 새로운 분유가 불과 2, 3년 만에 아이의 삶을 구하게 되자 이 신제품의 가치를 빨리 인정하게 되었고, 네슬레 제품은 유럽의 대부분의 지역의 시장에서 판매되게 되었다.

앙리 네슬레는 브랜드의 힘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는 상표에 자신만의 문양을 사용했고, ‘네슬레’는 스위스와 독일어로 ‘작은 새둥지’를 의미한다. 그의 대리인 중 한명은 새둥지를 스위스 국가의 하얀 십자가로 바꾸는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네슬레의 대답은 확고했다.

“나는 당신이 나의 새둥지를 스위스의 십자가로 바꾸게 하지 못하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각각의 국가에서 각기 다른 상표를 쓸 수는 없다. 누군가는 십자가를 이용할 수 있지만 아무도 나의 문양을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 동안에 찰스와 조지 페이지가 1866년에 설립한 Anglo-Swiss연유 회사는 1870년대 중반에 제품 범위를 치즈와 유아용 분유로까지 넓혔다. 1874년에 앙리 네슬레가 줄리 몬네럿으로부터 사들인 네슬레 회사는 연유제품을 개시하는 것으로 그것에 응답하였다. 2개의 회사는 1905년 합병될 때까지 격렬한 경쟁자였다.

또다른 중요한 사건들이 그 해에 일어났다. 1875년 베베의 거주자인 다니엘 피터는 쵸코 우유를 만들기 위한 우유와 코코아 가루의 배합방법을 고안해내었다. 앙리 네슬레의 친구이자 이웃이었던 피터는 회사를 설립하였고 이 회사는 빠른 속도로 세계의 선도적인 쵸콜릿 제조 회사가 되었으며 나중에 네슬레와 합병하게 되었다.

1882년 스위스의 방앗간 업자였던 줄리우스 매기는 신속하게 요리할 수 있고 소화도 잘되는 콩류를 이용한 식품을 고안해냈다. 그의 인스턴트 완두콩 수프는 매기 회사가 설립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의 회사가 가루 수프뿐만 아니라 고형부용과 양념 그리고 조미료를 생산하게 된 것은 세기의 전환점이 되었다.

#세계무대로의 도약 (1905~1918)

1905년 합병에 의해 설립된 회사는 네슬레와 Anglo-Swiss우유 회사라고 불렸다.1900년대 초기까지 회사는 미국과 영국, 독일 그리고 스페인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1904년에 네슬레는 스위스의 “General Chocolate” 회사와 계약을 체결한 후에 제조식품에 쵸콜릿을 추가하였다.

회사가 판매 대리점을 현지의 자회사로 바꿈에 따라 연유 수출은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1907년에 회사는 두번째로 큰 수출 시장인 호주에서 본격적으로 제조업을 시작하였다. 창고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싱가폴과 홍콩 그리고 봄베이에 생겨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생산시설은 유럽에 남겨졌다. 그리고 제1차 세계대전은 생산이 중단되는 심각한 사태를 불러왔다. 원료를 구입하거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더욱 어렵게 되었다. 전 유럽에서 우유가 부족하게 되자 그들 생산의 대부분을 지방의 도시에 필요만큼 팔도록 강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은 유제품의 엄청난 수요를 만들어내었고 이것은 대부분 정부 계약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회사를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네슬레는 미국에 있는 공장을 사들였고 전쟁이 끝날 무렵에는 약 40여개의 공장이 네슬레의 소유가 되었다. 네슬레가 세계의 각 지역에서 생산하는 양은 1914년 이후 두배가 넘게 되었다.

# 네스카페를 향해 (1918~1938 )

제1차 세계대전의 종말은 네슬레에게 위기를 가져왔다.

정부 계약은 적대감을 약화시켰고, 전쟁동안 가루 우유에 익숙해져 증가되었던 소비자들은 신선한 우유의 공급이 가능해지자 다시 그 쪽으로 돌아섰다. 1921년에 회사는 첫번째 손실을 기록하였다. 원료가격의 상승과 전 세계에 걸친 전후 경제 사정의 악화, 환율의 하락은 절망적인 상황을 더욱 심화시켰다.

네슬레의 운영자들은 이러한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였다. 스위스의 금융전문가인 루이스 데이플을 데려와 회사의 상황을 파악하게 하였고, 그는 판매와 생산이 일치할 수 있도록 공장 가동을 합리화시켜 회사의 부채를 현저히 줄였다.1920년대에 네슬레의 생산라인은 처음으로 종래의 생산 라인을 넘어섰다. 쵸콜릿 제조업은 회사에서 두번째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맥아로 된 우유, ‘마일로’라고 불렸던 가루 음료, 유아를 위한 가루로 된 버터우유와 같은 신제품들이 안정적으로 나타났고, 마침내 1938년에 네스카페가 출시되었다.

브라질의 커피 학회는 브라질에서 과잉 생산되고 있는 커피의 양을 줄일만한 신제품을 찾기 위하여 1930년에 루이스 데이플에게 접근하였다. 8년간의 연구는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혁명을 일으킬만한 녹는 가루를 만들어내었다. 네스카페는 출시되자마자 성공하였고 이러한 성공은 1940년대 초의 네스티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 경제의 위기 (1938~1944 )

제2차 세계 대전의 발발은 즉시 네슬레에게 영향을 미쳤다.

회사의 이익은1938년에 이천만 달러에서 1939년에 육백만 달러로 떨어졌다. 중립국인 스위스는 전쟁 기간 동안 유럽에서 점차적으로 고립되어갔다. 그래서 회사는 코네티컷 주의 스탬포드에 있는 행정 사무실로 많은 사람들을 전근시켰다.처음으로 생긴 세계적인 대립은 전통적인 회사 구조를 영원히 파괴시켰다. 유럽과 아시아에서의 판매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장들은 라틴 아메리카 지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 세워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제2차 세계 대전은 회사의 최신제품인 네스카페가 급속도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이 전쟁에 참가한 이후 네스카페는 유럽과 아시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국 군인들의 주요 음료가 되었다. 연간 생산량은 1943년까지 백만 정도로 안정되어 갔다.

제1차 세계 대전 때는 전시 경제의 조건 속에서 생산과 판매량이 증가하였다. 네슬레의 총판매 수입은 1938년에 1억 달러에서 1945년에 2억 2500만 달러로 급증하였다. 전쟁이 끝나갈 즈음 네슬레 경영자들은 그들이 세계 커피의 관심대상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네슬레의 전통적인 사업 기반을 토대로 회사는 점점 더 성장하게 되었다.

#성장 그리고 경영 다각화 (1944~1975)

네슬레의 역사에서 가장 활발한 시기의 시작이라고 기록되는 제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되었다.

이 기간동안 네슬레의 성장은 식품 부문을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경영을 다각화하는 정책에 기초한 것이었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수십 개의 신제품이 출시되었고 외부 회사와도 합치게 되었다. 1947년에 네슬레는 매기 조미료와 수프의 제조업자인 Alimentana S.A와 합병하여 Nestle Alimentana 회사가 되었다. 곧이어 1950년에는 보존식품과 캔 식품 제조업체인 Crosse & Blackwell를 인수하였고, 1963년에는 Findus 냉동식품 회사를, 1971년에는 Libby 과일주스 회사를 그리고 1973년에는 Stouffer 냉동식품 회사를 인수하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 네스카페의 주목할 만한 성장은 이어졌다. 1950년에서1959년까지 인스턴트 커피 판매는 거의 3배가 되었고, 1960년에서 1974년 사이에 그것은 다시 4배가 되었다. 회사의 총판매량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5년 동안에 두배씩 총 두번 증가하였다. 1966년 냉동건조방법이 발전하게 되자 테이스터스 초이스 인스턴트 커피가 생겨나게 되었다.마침내, 네슬레의 관리자들은 식품산업 이외의 산업으로 경영을 다각화하기로 결정하였다.1974년에 회사는 화장품의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의 주요 주주가 되었다.

# 기업의 도약 (1975~1981)

1974년 과의 계약 후 네슬레의 총체적인 위치는 빠르게 바뀌었다.

원유의 가격이 상승됨에 따라1920년대 이후 처음으로 회사의 경제적 상황이 악화되었고 산업화된 국가들의 성장 속도 또한 느려졌다. 게다가 스위스의 프랑과 관계가 있는 프랑스의 프랑, 달러, 영국의 파운드, 그리고 독일의 마르크의 외환 비율이 악하되었다. 마침내 1975년에서 1977년 사이에 원두 가격은 4배가 되었고 코코아 가격은 3배로 뛰었다. 1981년에 회사는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시장에 재빨리 적응해야만 했다.

개발도상국에서의 네슬레의 급속한 성장은 회사의 전통적 시장에서의 손실을 부분적으로 상쇄시켜주었으나 그것은 불안정한 정치와 경제 상황과 결합한 위험을 동반한 것이었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네슬레는 식품산업의 외부로 두번째 모험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은 제약과 눈에 관한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인 Alcon 연구소와 합병하는 것이었다.

증가하는 경쟁과 이익 마진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일을 추진하는 것은 대담함과 전망을 필요로한다. L’oreal과의 합병보다 Alcon과의 합병은 네슬레가 미지의 세계로 도약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회장 Peirre Liotare-Vogt는 “오늘 우리는 활동범위를 매우 넓히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의 신체에 필요한 것을 만족시키는데 공헌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라고 공언하였다.

# 새로운 방향 (1981~1996)

새 경영 최고 책임자 Helmut Maucher 와 함께 네슬레는 새로운 유연성과 발전에 대한 확신을 갖고 1980년대의 상황에 접근하였다.

이 기간 동안의 회사 전략은 두 가지로, 내부의 조정을 통한 재정 상황을 향상시키는 것과 전략적 매수의 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었다.이와 같이, 1980년에서 1984년 사이에 회사는 비전략적이거나 무익한 비즈니스를 많이 제거하였다. 동시에 네슬레는 제3세계에서의 유아분유 마케팅에 대한 심각한 논쟁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었다. 이 논쟁은 특정 종교집단의 네슬레 제품에 대한 보이콧을 이끌었었다.

이 이슈는 어떤 지역에서는 여전히 남아있으나 더 이상의 눈에 띌만한 보이콧 활동은 없다.1984년에 네슬레의 순이익은 향상되었고 회사는 미국의 거대한 식품 회사인 Carnation에 30억 달러의 공개신청을 하는 등 새로운 국면을 개시하였다. 그 당시에 1985년에 이루어진 기업인수는 식품업계의 역사에서 가장 큰 일 중 하나였다.

# 미래 (1996~ )

1990년대의 상반기는 네슬레에게 유리한 시기였다. 무역 장벽은 붕괴되었으며 세계 시장은 거래 지역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었다.

중국에 이어 중앙 아시아와 동유럽의 개방과 직접적인 외국 투자의 자유화 경향은 회사가 광범위하고 다양한 부문에서 이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네슬레는 제품 범위와 지리적인 범위를 넓이기 위해 Anglo-Swiss 연유회사와 합병하는 것으로 20세기를 열었다. 새로운 밀레니엄에 들어서자 네슬레는 70개국 이상의 나라에 500개 이상의 공장을 가지고 710억 이상 판매하는 회사로 식품업계의 선도기업이 되었다.

1996년 이후의 기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은 이탈리아의 광물 기업 San Pellegrino(1997), 영국의 애완용품 회사 Spillers(1998)와의 합병으로 이어졌으며, 부가가치가 높은 냉동식품에 집중하기 위하여 Findus 상표를 분리시키는 결정(1999)을 내리게 되었다. Spillers 애완용품 회사와의 합병은 1985년 Carnation회사와 그 회사의 브랜드인 Friskies를 사들이면서 애완식품 시장에 구획을 그은 네슬레의 유럽쪽 위치를 더욱 강화시켜 주었다.

네슬레가 미국에서 배전 및 분쇄 사업을 그만두기로 한 최근의 결정은 서해안에서 1999년 9월에 시작한 네스카페에 미국 커피 전략을 집중하게 했다.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크기와 관계없이 민첩함이 필요하다. 회사의 전략은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을 전제로 계속될 것이다. 네슬레의 기존의 제품은 지리적인 활동과 제품 라인에서 균형을 유지하면서 제품의 혁신을 통하여 성장할 것이다. 장기적인 잠재력이 단기적인 실행을 위하여 희생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출 처 : [인터넷] http://www.nestle.co.kr/nestle/worldwide_02_08.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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