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중미관계 간만에 화창
출처 : 헤럴드경제 2010-12-16 21:11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216001207
<한희라 기자 @hangija>
중국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는 등 중ㆍ미간 분위기가 간만에 화기애애하다.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21차 연례 중ㆍ미 통상무역위원회가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15일 폐막했다. 회담 후 게리로크 미국 상무장관과 왕치산 부총리 등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두 나라가 농업부터 첨단기술까지 각 부문에서 자유무역을 추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중국 측은 중국내 검역조건에 부합하다는 전제 하에 30개월 미만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중국은 광우병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미국 쇠고기 수입을 금지해 왔다. 현재 완전한 수입금지는 해제했지만 검역 장벽을 설치해 사실상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계속해서 막고 있는 상태다.
톰 빌삭 농무장관은 “중국은 미국산 쇠고기를 단계적으로 수입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내년 초에 선적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은 민간 첨단기술 품목에 대한 중국기업의 수입 신청을 향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중국에 대한 시장경제지위 부여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국의 회담대표들은 회담 결과에 공통적으로 만족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내년 1월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미국 방문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