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구제역] 2010 미야자키 구제역 보고서(똑같은 사태 재발방지 제언)

첨부파일

일본_미야자키_보고서.pdf (865.11 KB)

2010年に宮崎県で発生した口蹄疫の対策に関する調査報告書
(二度と同じ事態を引き起こさないための提言)

2010년 미야자키현에서 발생한 구제역 대책에 관한 조사보고서
(두 번 다시 같은 사태를 일어나지 않기 위한 제언)

平成23年1月(2011년 1월)
宮崎県口蹄疫対策検証委員会(미야자키현 구제역 대책 검증위원회)

* 2010년 3월 26일 : 미야자키현의 축산농가에서 물소의 설사에 대해 임상수의사에게 상담을 의뢰.

* 2010년 3월 31일 : 이 소에 대해 임상수의사가 미야자키 가축 보건 위생소에 검사를 의뢰했으나
구제역 감염 진단이 나오지 않음. 이 샘플은 4월 22일에 유전자 검사가  나와 4월 23 일 저녁에
구제역 감염으로 판명됨.(구제역 진단에 3주나 걸림)

* 2010년 4월 9일 : 都農町의 와규(和牛)에서 구제역 의심증상이 발견되어 개업수의사 青木淳一가
미야자키가축보건위생소(宮崎家畜保健衛生所)에 신고했으나 구제역 감염진단이 나오지 않음.
수의사는 12일까지 매일 왕진을 나왔지만 이상증상이 나타나지 않음.

* 2010년 4월 16일 :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 소가 있다는 보고.

* 2010년 4월 17일 : 미야자키가축보건위생소 입회하에 검사를 실시. 2마리가 추가로 임상증상 있는
사실 확인. 병성감정 개시.

* 2010년 4월 20일 : 都農町의 와규 3두의 구제역 감염의 의심이 확인되어 공포.

* 2010년 5월 4일 : 미와자키현에서 기존의 봉쇄정책(발생농가만 살처분 및 방역조치)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예방적 살처분이나 링 백신 접종 등의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기
위해 농림수산성과 협의 개시

* 2010년 5월 6일 : 우돈등질병소위원회가 개최되었지만 방역 조치의 방침은 종전의 조치를
계속하는 것으로 결정.

* 2010년 5월 19일 : 구제역 대책 본부에서 ‘새로운 방역 대책’으로서 이동 제한 구역내에서의
 백신 접종에 의한 감염 확대 방지 방침이 결정

*2010년 5월 21일 : 미야자키현에서 백신접종 결정 수용.

* 2010년 5월 22일 : 백신접종 시작. 5월 26일까지 5일간 접종 종료.

* 2010년 6월 5일 : 백신접종 한 가축 살처분 시작. 6월 30일 살처분 작업 종료. 백신 접종이나 예방적 살 처분 및 해당 조치에 대한 보상등을 정한「구제역 대책 특별 조치법」및 관계법령의 정비가 진행되어 6월 4일 공포·시행됨.

* 2010년 7월 27일 : 구제역 비상사태 해제 및 가축이동통제 해제

* 2010년 8월 27일 : 구제역 종식 선언

目次

【まえがき】1
【本文】
第1章検証の目的と活動の経過3
(1)検証の目的3
(2)検証委員会の構成3
(3)検証委員会の活動経過4
第2章2010年口蹄疫被害の内容と対応状況9
(1)被害の概要9
(2)発生前の状況10
(3)第1例目の感染確認と初動対応10
(4)感染拡大とまん延期の対応12
(5)ワクチン接種への対応14
(6)終息期の対応15
(7)復興対策への対応16
(8)2000年時の口蹄疫被害との比較18
第3章調査結果の概要21
(1)調査方法21
(2)アンケート調査からわかったこと22
(3)現地調査・ヒアリング調査からわかったこと23
第4章検証から見えた問題点と今後の改善のあり方の整理31
(1)感染源と感染経路の解明はできたのか31
①初発農場について31
②感染源、感染原因について33
③感染拡大のルートについて34
(2)発生前の防疫意識と対策準備は十分だったか35
①国、県の危機意識、農場等への注意喚起の徹底35
②農家の日常的な飼養衛生管理基準の徹底37
③県による各農家の飼養状況、
埋却用地の確保状況等の把握41
④空港、港湾等における水際対策43
⑤防疫演習の実施45
⑥県、市町村のマニュアルの作成状況46
⑦消毒剤等の防疫資材の備蓄状況47
(3)早期発見と早期通報はできたか48
①1例目、6例目の検体送付48
②早期に通報したものが初発とされないようにする51
③大規模農場の外部獣医師による定期的なチェック53
④発生地周辺農場の家畜の病性確認方法53
(4)初期対応の判断と対処は適切だったか54
①殺処分、埋却作業54
②消毒ポイント56
③道路封鎖58
④移動・搬出制限59
⑤何故まん延を防ぐことができなかったか60
⑥防疫指針、防疫マニュアルの有効性61
(5)まん延期、ワクチン接種、特別措置法の段階での
判断と対処は適切だったか63
①殺処分、埋却作業の進め方、指揮命令系統63
②民間獣医師の活用65
③埋却地の確保66
④糞尿や汚染物品等の処理68
⑤ワクチン接種の時期、範囲、作業等69
⑥ワクチン接種等に関する農家等への説明71
⑦早期出荷対策72
(6)県の危機管理体制は適切だったか73
①県の口蹄疫防疫対策本部の機能73
②県の現地対策本部の機能75
③国の対策本部との連携75
④県の防疫体制の他県との比較76
⑤畜産試験場や家畜改良事業団、農大校での発生77
⑥県有種雄牛の取扱い80
⑦民間種雄牛の取扱い82
⑧非常事態宣言の時期、内容83
(7)国、市町村、各県、各団体との連携・協力は
適切だったか84
①国との連携・協力84
②市町村との連携・協力86
③関係機関、団体との連携・協力87
④地元大学との連携・協力88
⑤他県との関係89
⑥疑似患畜の発生等に関する情報提供90
⑦畜産農家等の心身の負担のケア91
第5章二度と同じ事態を引き起こさないための提言92
(1)あるべき基本的方向性92
①今回の口蹄疫に関する認識92
②改革のためのあるべき方向性92
(2)宮崎県として思い切った改革を93
①日本有数の畜産県にふさわしい日常的な防疫体制の構築93
②危機管理体制の構築93
③新しい畜産の構築に向けて94
(3)国への提言95
①水際防疫の徹底95
②感染原因・感染ルートの解明95
③国、県の役割分担の明確化95
④家畜伝染病予防法等の見直し95
⑤口蹄疫に関する研究開発の促進96
(4)畜産農家への提言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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