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cent Béringue, et al(2008), Transmission of Atypical Bovine Prions to Mice Transgenic for Human Prion Protein,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Vol. 14, No. 12, December 2008, pp 1898-1901
|
인간 프리온유전자 Met129를 발현시킨 생쥐에게 소의 광우병 변형 프리온 단백질을 접종하는 실험을 실시한 결과, 비전형 광우병 L-형의 경우 뚜렷한 종간장벽 없이 전염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전형 광우병 H-형은 생쥐를 감염시키는데 실패했다.
저자들은 자신들의 실험 결과의 외삽법은 이론적으로 비전형 광우병 L-형 프리온의 인체 전염 위험은 적어도 MM형 유전자를 가진 인간에서 전형 광우병(classical BSE)보다 더 높을 가능성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 실험결과는 특히 광우병 원인물질의 조직 친화성에 관해 보다 강화된 광우병 검사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림프 조직에 군락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은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은 말초 경로에 의해 성공적으로 전염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비록 인간 유전자를 발현시킨 생쥐 실험 결과가 전형 광우병 L-형이 림프 친화성일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지만, 우리팀 모델에서 예비적으로 관찰된 데이터에 따르면 림프 조직에 군락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은 정형 광우병 변형 프리온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낮다는 점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