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피임약]미국 소아과학회의 10대들에 대한 응급피임약 처방 및 상담에 대한 권고안

첨부파일

AAP policy.pdf (715.43 KB)

미국 소아과학회에서십대들에 대한 응급피임약 처방 및 상담에 대한 권고안(policy statement)을 발표하였다미국은 사후피임약이 17세 이상인 경우 OTC(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능), 17세 미만이면 처방전이 필요하도록 하고 있다사후피임약의 접근성 확대가 원치않는 임신의십대임신의 감소를 가져온다는 큰 견지 아래에서응급피임약 교육과 처방확대비처방구매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학회에서!!!

 

초록 및 주요 내용을 요약하였다마지막 문단은 원문을 함께 발췌해서 넣었고,

첨부파일로 원문을 첨부했다.

 

초록

미국의 십대임신율은 지난 20년간 점점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산업화국가들에 비해 여전히 월등히 높다응급 피임약은 피임 하지 않은 또는 실패한 성관계 이후120시간 내 사용하였을 때 임신 확률을 낮추며, 24시간이내 사용하였을 때 가장 효율적이다응급피임약의 적응증은 성폭력피임하지 않은 성관계(unprotected intercourse), 콘돔이 찢어지거나 빠진 경우경구피임약을 빼먹거나 늦게 먹은 경우자궁내 피임장치가 빠진 경우 등이 있다.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17세 미만의 청소년은 응급피임약을 사려면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다모든 주에서 17세 이상의 청소년(남녀모두)들은 처방전 없이 OTC로 응급피임약을 살 수 있다이번 정책 성명(policy statement)의 목적은 (1)소아과 의사 및 다른 의사들에 대한 응급 피임법 교육 (2) 십대들이 사용하는 응급피임법들에 대한 안전성효율성빈도에 대한 자료제공, (3) 보건의료정책 측면에서 십대임신을 줄이기 위한일상적인 상담 및 응급피임약 처방의 독려 에 있다이 정책은 약물적인 응급피임법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응급피임 약물들에는 FDA 에서 응급피임을 목적으로 승인받은 levonorgestrel ulipristal, 그리고 경구피임약의 복합사용(이는 FDA 승인은 받지 않음(off-label)) 법이 있다.

 

주요 내용

가장 최근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15-19세 청소년의 출산율은 1000명당 34.3명이다 : 이 중 57%가 분만하며 27%가 인공임신중절, 16%가 유산이나 사산한다십대 임신의80%가 계획되지 않은 임신이다.

 

- 15-19세 청소년 중 성관계 경험의 비율은 여성은 43%, 남성은 42%이다. (15세는 13% ~ 19세는 70% 로 증가한다)

 

- 15-19세 청소년 중 성폭력 경험 비율은 10%에 달한다.

 

임신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욕 또는 이중피임(콘돔 + 경구피임약/자궁내장치이다하지만 많은 십대들은 피임 실패의 고위험군이다응급피임법은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보루(back up method)이다.

 

만약 100명의 청소녀가 그들의 생리주기 중에피임하지 않고 성관계를 가진다면 8명이 임신을 할 것이며올바른 응급피임법을 사용한다면 이는 2명으로 줄어든다.

 

- 2002년 조사에 따르면 73%의 십대들이 응급피임법에 대해 알고 있었다. 1996 44%에 비하면 증가한 것이나, 52% 만이 정확한 사용법을 알고 있었다.

 

응급피임약의 사용의 가장 큰 요인은 콘돔의 실패(찢어짐빠짐)이다.

 

응급피임약 처방의 증가는응급피임약 사용의 증가와 응급피임약을 사용하기까지의 시간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었다어떠한 연구에서도 응급피임약 접근권의 증가는 십대들의 성생활(sexual activity) 증가나 일상적인 피임법 사용 빈도의 감소와 관련 없었다.

 

 AAP 보고서는 경구 복용 제제 응급피임약만 다루고 있다.(자궁내 피임장치는 다루지 않고 있다)

 

 

-응급피임약의 적응증은 성폭력피임하지 않은 성관계(unprotected intercourse), 콘돔이 찢어지거나 빠진 경우경구피임약을 빼먹거나 늦게 먹은 경우자궁내 피임장치가 빠진 경우 등이 있다.

 

소아과 의사들은 청소년들이 응급피임의 요구가 있을 때 Plan B, Plan B one-step, Next choice (levonorgestrel 1.5 mg 제제를 제공해야 한다임신반응검사는 필요치 않다.

 

- Levonorgestrel 1.5 mg  12시간 간격으로 0.75 mg 두번으로 나누어 복용하거나, 1회 복용한다두 방법의  효능과 부작용은 차이가 없다.

 

십대들은 Levonorgestrel 1.5 mg  120시간 이내에그러나 가능한 빨리 복용해야 한다고 복약지도 받아야 한다.

 

응급피임약 복용 3주 이내 정상 생리주기가 없을 경우임신 반응 검사를 해보아야 한다.

 

향후 필요성 때문에 미리 처방받기 원하는 청소년에게도 응급피임약을 처방해줘야 한다.

 

- Levonorgestrel method 에서 통상적으로 항구토제를 처방할 필요는 없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오심구토생리혈 증가이다.

 

- Yuzpe method는 복합경구피임약 2(각각은 100 µg of ethinyl estradiol,  500 µg of levonorgestrel 이상을 함유해야 한다을 한꺼번에 먹는 것이다이는 FDA 승인된 적응증은 아니나 1974년 이후로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 Levonorgestrel method 사용 후 임신율은 1.1%,  Yuzpe method 사용 후 임신율은 3.2%이다. (이는 각각 85%, 57%의 성공률이다.)

 

- Ulipristal 은 progesterone agonist/antagonist 로 120시간 내에 30mg 복용하면 되면, 2010 FDA 승인을 받았다.

(우리나라에는 도입되지 않았다.)

 

- Ulipristal 복용한 후정상 생리 주기의 7일 이후까지 생리가 없으면 임신반응 검사를 해야한다.

 

- Ulipristal 은 연령과 관계없이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다.  Ulipristal 의 가장 큰 부작용은 두통(18%), 오심 (12%),복통 (12%).이다.

 

모든 청소년들(여성남성장애인 청소년의 가족은 사전에 응급피임법에의 접근 방법과 복용방법에 대해 선행 안내를 받아야 하며사전 처방 요구를 할 수 있다.

 

피임법의 상담이 필요한 모든 청소년들은 성매개감염의 예방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아야 한다응급실이나 진료소병원 어디에서건피임을 위해 방문하는 순간전반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소아과 의사들은 십대들의 응급피임약 구입의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처방전 없이 구입보험적용 증가을 지지해야 한다.  Pediatricians should advocate for increased nonprescription access to emergency contraception for teens and for insurance coverage of the contraception to reduce cost barriers.

 

개인적도덕적 신념으로 (십대의 성관계혼외 성관계를 반대하는 등응급피임약을 처방하지 않는다면응급피임약에 접근 할 수 있는 다른 경로에 대해 안내할 의무( moral obligation) 가 있다. According to the policy, pediatricians have a duty to inform their patients about relevant, legally available treatment options to which they object and have a moral obligation to refer patients to other physicians who will provide and educate about those services. Failure to inform/educate about availability and access to emergency-contraception services violates this duty to their adolesc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