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노동 과정에 도입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챗봇과 AI 상담도 그중 하나입니다. 콜센터 노동자들에 대한 일방적인 해고 통보뿐만 아니라 기계 상담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상담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감정 폭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1월 월례포럼은 AI 노동과정 도입 후 발생하고 있는 노동 현장의 문제를 살펴봅니다. 콜센터 및 감정노동의 현장을 밀착해 비판적 연구를 하고 있는 김관욱 회원이 발제를 맡습니다.
참가 신청은 아래 양식을 참고하세요
강사 : 김관욱 (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의료인류학)
일시 : 2024년 11월 25일(월)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장소 : 온라인 강의실